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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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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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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디지털(Digital)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정보통신 및 미디어(Media)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사회·문화적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고 있다. 과거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일방적인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차원에서 머물렀다면 현재는 다양한 미디어가 서로 융합된 형태로 소비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등장은 기업과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 관계를 변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이에 기업들은 효과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안으로서 SNS를 활용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SNS가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경험적 의미를 지닐 때 브랜드 미디어로서의 효과와 진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감성적 경험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브랜딩 영역에서의 기업 SNS 동향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의미,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감성적 경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감성적 경험유형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SNS 사용자 경험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관계,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감성적 경험과 브랜드 가치의 관계, SNS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감성적 경험과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을 위한 사용자의 브랜드 이미지 정립에 영향을 미치는 SNS UI의 감성 인터페이스 요소인 이미지, 타이포, 컬러, 레이아웃을 추출하여 사용자의 브랜드 가치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정서적 가치평가 만족도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SNS UI의 감성 인터페이스 요소가 사용자의 정서적 가치평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SNS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감성적 경험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모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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