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83 - 9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브랜드 공간은 일관된 이미지를 중심으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구매와 방문을 유도하게 된다. 이를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로 지칭하며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1차적 요인으로 일컬어진다. 대표적 요소는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C.I(Corporated Identity)이며 로고, 서체, 그래픽을 통해 기업에 대한 상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매장 내부 디자인인 S.I(Store Identity)는 C.I와 더불어 일관된 이미지를 제시하여야 하는데 국내 상업공간중 대표적 공간인 커피전문점은 C.I, S.I의 일관 된 인지요소를 통해 포괄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제시하고자 하는 대표 업종으로 지칭된다. 이에 본 연구는 커피브랜드 시장을 중심으로 C.I & S.I의 아이덴티티 연계성을 파악하여 각 기업이 제시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조사하기로 한다. 또한 각 브랜드별 시장 현황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국내 커피 브랜드 매장의 아이덴티티를 업계현황과 비교 분석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개선안을 마련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둔다. 연구방법은 주 소비자층인 20대를 기준으로 H대학과 B대학의 총 68명(남 29명, 여 39명)을 대상으로 감성이미지 설문을 시행한다. 또한, 내부와 외부로 분류하여 상호 아이덴티티의 연계성을 비교 분석하기로 한다. 브랜드 3사의 분석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까페베네의 경우 내츄럴한 + 모던빈티지 풍의 요소가 ``자연친화적인 가든``을 제시하며 일관된 아이덴티티를 제공한다. 둘째, 할리스 커피는 아기자기한 붉은색 이미지의 원형 로고가 내부의 그린 인테리어와 매치되지 않으며 색에 있어서의 통일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엔제리너스의 경우 색과 오브젯이 상호 연계되지 않으며 선호도가 높은 내부 분위기를 중심으로 외부 이미지의 개선을 추구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B.I)는 외부 아이덴티티(C.I)와 내부 아이덴티티(S.I)가 하나로 통합된 결과라는 것이 인지되어야 하며 이러한 공식을 각인시킬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성립이 커피전문 기업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도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