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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전남대학교) 이미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93 - 60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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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패션 브랜드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SNS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하이패션 브랜드의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서 세계 4대 컬렉션에 참여하고 있는 189개 하이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SNS 유형별 활용 현황과 SNS 미디어간의 연계여부 등을 살펴보고 성공적인 사례로 대표될 수 있는 하이패션 브랜드를 선정하여 SNS에 나타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구성요소와 메시지 전략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하이패션 브랜드의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파악하고 패션 브랜드의 SNS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하이패션 브랜드 중 98.4%가 한 개 이상의 SNS를 활용하고 있었는데 SNS의 유형을 살펴보면, 네트워크형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는 공유형, 마이크로 블로그형, 블로그형 순이었다. 하이패션 브랜드가 운영하고 있는 SNS의 유형별 종류는 네트워크형에서는 페이스북, 블로그형에서는 텀블러, 마이크로 블로그형에서는 트위터, 공유형에서는 인스타그램을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둘째, 5개 하이패션 브랜드의 SNS에 나타난 디자인 전략은 모든 브랜드에서 프로필 사진으로 브랜드 심볼 또는 로고를 활용하고 있었고 커버 이미지로는 제품 광고 캠페인 또는 컬렉션 관련 이미지, 브랜드 로고를 활용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고 있었다. 그리고 탭 메뉴에서는 브랜드 역사 및 아이덴티티, 제품 정보 등을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와 영상으로 전달하고 있다. 셋째, 5개 하이패션 브랜드의 페이스북 콘텐츠는 제품에 대한 정보가 가장 많았고 브랜드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성은 모든 콘텐츠에서 나타났지만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성은 56.5%의 콘텐츠에서만 나타났다. 그리고 페이스북 콘텐츠의 유형은 텍스트+링크+사진 유형의 콘텐츠, 링크의 속성은 브랜드 공식 사이트가 가장 많았다. 넷째, 하이패션 브랜드의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나타난 콘텐츠 및 이미지의 메시지 전략을 분석한 결과, 하이패션 브랜드들은 전반적으로 의례적 영역의 메시지를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페이스북 보다 인스타그램에서의 의례적 영역의 메시지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하이패션 브랜드의 SNS 디자인 현황 및 메시지 전략을 정리하면, 하이패션 브랜드들은 공식 SNS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디자인과 차별화된 콘텐츠로 정보 수용자의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질적인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을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소셜 미디어시대의 패션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양상을 파악함과 동시에 미래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하이패션 브랜드의 SNS 활용 현황
Ⅳ. 하이패션 브랜드의 SNS 디자인 특징 및 메시지 전략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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