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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쟈러 (호남대학교 뷰티미용전공) 송태임 (호남대학교 뷰티미용학과)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77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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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여성의 SNS 브랜드 페이지 특성에 대한 한국화장품 감정적 애착 및 브랜드 관계 만족과 장기 관계 지향성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한국화장품 수출 증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중국에 거주하는20대 이상으로 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24년 2월 1일부터 3월 1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지는 총 370 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설문지 6부를 제외한 364부를 최종 분석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브랜드페이지 특성의 정보 제공성, 상호작용성, 유희성, 이용 용이성으로 구분하였고, SNS 브랜드 페이지의 요인별은 감정적 애착,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 브랜드페이지 특성의 요인별은 브랜드 관계만족,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SNS 브랜드페이지 특성의 요인별은 장기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화장품의 감정적 애착, 브랜드관계만족은 장기 관계 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통해 한국 화장품에 대한 SNS 마케팅의 전략적인 홍보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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