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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옥 (한성대학교) 권오혁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63 - 174 (12page)
DOI
10.18208/ksdc.2021.27.3.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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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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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화장품 브랜드 매장의 사회적 서비스 스케이프와 관계 지속성과의 관계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대상은 화장품 브랜드 매장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50명을 대상으로 2021년 6월 1일부터 7월 10일까지 설문 조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3.0(IBM, USA)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기법으로는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의 구성적 타당도 확인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을 분석, 변수들의 내적인 일관성 확인위해 Cronbach’s α를 통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의 검증을 위해 회귀분석(R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브랜드 매장의 사회적 서비스 스케이프는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장품 브랜드 매장의 사회적 서비스 스케이프는 관계 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화장품 브랜드 매장의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 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화장품브랜드 매장의 사회적 서비스 스케이프와 관계 지속성 간에 브랜드 이미지는 매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화장품 브랜드 매장의 사회적 서비스 스케이프와 브랜드 이미지의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여 화장품 브랜드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과의 관계지속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사료 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사회적 서비스 스케이프와 브랜드 이미지는 관계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화장품 브랜드 매장의 사회적 서비스 스케이프가 관계 지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연구함으로써 화장품 브랜드 매장의 서비스 전략 수립에 학문적인 자료를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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