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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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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 - 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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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의 화장품 산업은 중국과 동남아시아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미래지향적 브랜드디자인 전략이 준비, 수행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 목적은 국내 화장품 산업 시장에서 브랜드가 성공하기 위해 어떠한 방식으로 패키지디자인이 수행되는 것이 바람직한지 제언하는데 있다. 연구방식은 국내외 문헌조사와 선행연구조사와 함께 BSTI가 선정한 화장품 브랜드 부문 상위 5개 선정, 실증 사례 연구를 토대로 다속성 비교분석법을 활용하였다. 브랜드가 소비자의 기억에 인식되기 위해서는 브랜드 고유의 이미지 형성이 필요하며 이렇게 형성된 것은 소비자가 수많은 제품 가운데 자사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특성이 있다.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설정하고 그에 상응하는 화장품패키지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형성된다. 로고와 브랜드 컨셉의 상응 여부를 분석하였을 때, 대부분의 브랜드가 자사의 철학을 로고에 내포하고 있었으며 그리드를 통해 살펴본 용기 형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연관성에 대해 살펴보면 각 브랜드의 컨셉을 형상화하여 용기 형태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픽셀분석법을 이용한 색상 분석에서는 제품에 브랜드의 시그니처 컬러와 제품의 특성과 관련된 색상을 사용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화장품 패키지를 구성하는 여러 디자인 요소가 기업 이념에 영향을 받고 그들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기여한다는 것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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