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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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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1 - 1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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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수많은 기업들은 소셜미디어의 브랜드 팬 페이지(SNS-BP)를 활용하여 고객-브랜드 관계를 강화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SNS-BP 참여의 동기, 참여, 브랜드 만족, 브랜드 충성의 인과관계를 고객-브랜드 관계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설문조사기법을 통해 SNS의 팬 페이지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들로부터 228부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이를 PLS(Partial Least Squares)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세 가지의 동기요인 모두 SNS-BP 참여의 정도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경제실용적 동기의 영향력이 가장 컸었다. 또한 SNS-BP 참여의 정도는 브랜드 만족과 브랜드 충성과 정(+)의 유의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만족의 매개효과를 추가분석한 결과, 만족은 참여의 정도가 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NS-BP 커뮤니티의 환경에서 개인의 SNS-BP 참여의 동기요인과 그 결과요인들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밝혀냈다는데 중요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경영자들에게 고객의 SNS-BP를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어떤 요인을 강조할 필요가 있고,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를 예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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