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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서 (송원대학교) 모정희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89 - 301 (13page)
DOI
10.18208/ksdc.2022.28.2.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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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인터넷 환경변화와 스마트 기기의 보급은 SNS를 통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새로운 망을 형성하게 하였다. 이러한 SNS 활동은 개인의 인맥관리 차원을 넘어 개인과 기업 간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는 마케팅의 수단으로까지 주목받고 있다. 이에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접촉이 많아진 상황에서 경쟁이 치열한 뷰티업소들은 SNS 홍보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상황이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뷰티업소 이용자 중 SNS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먼저 뷰티업소 선택에 있어 SNS 속성이 SNS 인게이지먼트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다음으로 SNS 인게이지먼트가 광고태도를 매개해서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광고태도의 매개역할을 밝혀 뷰티업소의 SNS 홍보전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v. 26.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뷰티업소의 SNS 광고 속성과 SNS 인게이지먼트와의 관계에서 신뢰성과 오락성이 SNS 인게이지먼트와 광고태도에 관계에서는 오락성과 유용성이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 인게이지먼트는 광고태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개변수인 광고태도는 SNS 인게이지먼트와 행동의도간에 부분적으로 매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뷰티업소에서 SNS를 통한 효과적인 광고나 홍보를 계획할 때 SNS 인게이지먼트를 긍정적으로 높이고자 할 때는 신뢰성, 오락성 속성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고 광고태도를 높이고자 할 때는 오락성과 유용성 속성이 포함되도록 구성하는 편이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매개변수인 광고태도가 SNS 인게이지먼트와 행동의도에 있어 부분적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규명된 만큼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뷰티업소에서 광고태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연구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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