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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형준 (단국대학교) 김종무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53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 - 5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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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가 PR 미디어로 사용되기 위해 우선해야 할 요소를 알아보기 위하여 DeLone & McLean(2003)의 ‘정보시스템 성공모델(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의 정보품질 항목을 SNS에 적합하도록 재정의하고 콘텐츠 유형 항목을 추가한 'SNS 성공모형'을 제안하였으며 제안한 모형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국내 한 SNS 사용자 집단을 대상으로설문조사를 시행 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SNS가 PR 도구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제공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며 그 후 다양하고 독특한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들의 호기심과 즐거움을 줄수 있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SNS 이용자들의 계층에 따라 어떤 정보를 전달할지에 대한 분석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며 그 후 흥미를 끌 수 있는 독특한 콘텐츠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주었을 때 SNS가 PR 미디어로서의 온전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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