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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은주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23 - 134 (12page)
DOI
10.18208/ksdc.2021.27.3.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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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용서비스 분야의 기업들은 SNS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고객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및 관계형성을 통한 고객만족을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헤어 미용 분야의 SNS 활동이 지각된 유용성과 고객의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SNS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헤어 미용 서비스와 관련된 SNS 이용 경험이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2021년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한 269부의 데이터를 SPSS.21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헤어 미용 분야의 SNS 활동인 정보제공, 커뮤니케이션, 관계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각된 유용성은 고객의 이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SNS 활동인 정보제공, 커뮤니케이션, 관계성은 고객의 이용 의도를 높여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헤어 미용 분야에서 적극적인 SNS 활동을 통해 고객과 즉각적으로 소통하며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며 대화하는 것은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여 고객의 미용실 선택 및 지속적인 이용에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따라서 헤어 미용 분야에서는 SNS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과의 소통 및 관계 형성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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