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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선 (영동대학교) 임은진 (영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53 - 36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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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대상으로 미용학원 수강생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활용행동이 미용학원을 선택 구매하는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미용학원에서 SNS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성공적인 SNS마케팅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현재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카페, 모바일 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모두 함께 제공하고 있는 서울 수도권에 위치한 사설미용학원을 선정하여 직접 방문을 통해 학원에서 현재 수강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3년 7월 19일부터 8월 12일까지 약 3주간에 걸쳐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329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7.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및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과 이에 따른 사후분석인 Duncan test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활용행동은 적극적 정보활용과 소극적 정보활용의 두 가지 하위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 활용행동은 선택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용학원 수강생이 선택 구매하는데 있어서 SNS 활용행동의 하위요인별 적극적 활용행동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볼 때 미용학원들이 앞으로는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 등의 ‘프로필 기반’ SNS를 적극 활용한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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