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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선 (홍익대학교) 나건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587 - 601 (15page)
DOI
10.18208/ksdc.2017.23.1.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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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속히 성장하는 국내 홈 인테리어 산업의 기업과 개인의 거래(Business to Customer, B2C)는, 실내 건축 산업 중에서 비전문가 고객인 최종 소비자와의 소통이 상당히 중요한 분야이다.
본 논문의 목적은 국내 홈 인테리어 산업 B2C 브랜드들의 SNS를 통한 홍보 커뮤니케이션을 분석하여, 이 산업의 잠재고객들과의 효과적인 소통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산업계에서 ‘홈 인테리어 B2C 브랜드’라고 불리는 사업 군이다. 연구 범위는, 대상 브랜드들의 대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방식 중 SNS상의 시각콘텐츠를 중심으로 하였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문헌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논의⋅방향 모색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먼저 SNS 및 ‘홈 인테리어 산업 B2C브랜드’의 개념 및 동향을 서적⋅신문 기사 및 통계 자료를 참고로 고찰하였다. 또한, 이 업계에 속한 대표적인 브랜드 5사를 선별하여, 대상들의 SNS 시각 콘텐츠 활용현황을 체계적으로 정리⋅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대상들은 SNS 운용 방향 및 게시물의 시각적 특성은 확연한 차이를 보이나, 대체적으로 시각 콘텐츠들이 각 플랫폼의 특징에 최적화되지 못하여 효과가 저하됨을 논의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SNS 활용 사례를 분석하여, 이 분야에서 SNS를 통한 보다 효과적인 소비자와의 소통방법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소셜 미디어 및 SNS의 개념과 최근의 추세
Ⅲ. 홈 인테리어 산업 B2C 브랜드의 SNS를 통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Ⅳ.4. 소비자와 효과적인 SNS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향 모색
Ⅴ. 결론 및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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