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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3 - 8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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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리 시장의 심화되는 글로벌경쟁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애착을 전략적 마케팅 변수로 주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SNS로 주얼리 정보를 접한 20대 이상 응답자들의 358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활용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얼리 브랜드가치는 브랜드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주얼리 브랜드애착은 SNS구전의도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구매의도는 SNS구전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혁신성은 브랜드가치와 브랜드애착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조절적인 역할을 보여주었다. 다섯째, SNS구전정보특성은 브랜드애착과 SNS구전의도 간의 관계에서 조절적인 역할을 보이지 않았으나 브랜드애착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조절적인 역할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얼리 브랜드가치와 브랜드애착 관계를 고려할 때 브랜드가치의 하위요인을 전략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혁신성이 높은 고집단은 사회적 가치에, 낮은 집단은 기능적 가치에 중점을 두고 있어 고객만족전략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애착 관계는 SNS구전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SNS구전정보특성의 일부 요인이 애착과 구매의도 간 관계에서 조절적인 효과를 보이므로 SNS구전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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