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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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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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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9 - 14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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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와 제품 간의 감정적 애착은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제품에 대한 기능이나 품질, 성능 등에 대한 경험은 브랜드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소비자는 이성적 소비보다 감성적 소비 비중이 증가하고 있어 제품 디자인은 소비자 애착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애착을 디자인 애착과 브랜드 애착으로 구분하고 디자인 애착과 브랜드 애착의 선행변수와 결과변수를 기존의 연구를 통해 탐색하고 변수들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모델 검증을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응답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 디자인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여 AMOS 프로그램을 활용한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디자인-자아 일치성과 디자인 심미성은 소비자의 디자인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자아 일치성과 브랜드 신뢰성은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 애착이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애착과 브랜드 애착이 제품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와의 장기적 관계 형성에 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으로 소비자가 디자인에 대해 애착을 형성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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