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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27 - 2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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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피트니스센터의 진정성과 브랜드 태도, 브랜드 애착과 지속의사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피트니스 센터 고객 3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다중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여 모형의 적합도와 개별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피트니스 센터의 진정성은 브랜드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피트니스 센터의 진정성은 브랜드 애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피트니스 센터의 진정성은 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브랜드 태도는 브랜드 애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브랜드 태도는 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브랜드 애착은 지속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간접매개 효과는 2개 경로[피트니스센터 진정성→브랜드태도→지속의사; 피트니스 센터 진정성→브랜드태도 →브랜드 애착→지속의사]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여, 브랜드태도가 보다 강력한 매개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애착에 비해 단기간에 형성되는 긍정적인 태도 형성을 위해서 고객접점 첫 시점부터 서비스 강화가 주효한 경영성과를 나타낼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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