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국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09 - 21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피트니스 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품질이 브랜드 품격 및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피트니스 센터의 충성도 높은 고객과 잠재적인 소비자를 위한 다각적인 서비스 방안 모색과 효율적인 운영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서울 및 경기도 내에 위치한 피트니스 센터 중 브랜드(프렌차이즈)가 있는 센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회수된 600명의 자료 중 무성의하게 응답한 101명의 자료를 제외한 49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대상자 특성,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서비스 품질, 브랜드 품격, 충성도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과 단순 및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국내 피트니스 센터의 서비스 품질 4개 하위 모두 브랜드 품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 프로그램, 가격, 인적자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내 피트니스 센터의 브랜드 품격이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 피트니스 센터의 서비스 품질 4개 하위 모두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 인적자원, 프로그램, 가격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