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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유 최용순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9 - 3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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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기기의 성장과 함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모바일 기반의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건강과 피트니스에 관련된 수많은 데이터가 정량화되어 관리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많은 사람이 자신의 건강상태를 쉽게 검사하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아무리 크고,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많은 사용자가 이와 함께 지속적인 건강 관리나 운동 등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스스로 충분한 동기부여를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올바른 운동 효과와 체중 감량을 위한 사용자의 자발적 참여와 행동 변화 통한 장기간의 지속적인 관리를 끌어내는 것은 사용자와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시장 모두에게 중요한 도전과제가 되었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한 방안으로 기존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의 UI 디자인 요소 분석과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활용하였다.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기능과 메뉴 구조 및 시각 구성요소들을 추출하기 위하여 기존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의 화면 디자인들과 UI 디자인 요소들을 분석을 하였다. 게이미피케이션의 활용에는 단일 조건으로서의 게임화가 아닌 형식과 경험 등의 복합구조를 적용한 게임화를 위한 방법론인 MDA framework를 활용 하였으며, 이를 게임 환경에서 피트니스 사용자들의 특징 및 상이한 욕구 모델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변화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화면들을 디자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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