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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가연 (단국대학교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이창욱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6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3 - 10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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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신속한 발전과 COVID-19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지면서 많은 영역에서 이미 적시에 비대면을 위해 변화를 이루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영역이 바로 의료 영역이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에게 적합한 각종 의료보건을 진행하고 있다. 전 세계 피트니스 앱 시장 또한 사람들의 니즈에 의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피트니스 앱은 전통적인 헬스장에 비해 단점들이 있다. 비록 피트니스 앱의 트레이닝 영상들은 전문 피트니스 코치들이 촬영한 것이고 동작들도 정확하지만 사용자들이 따라서 연습할 때 자신도 모르게 오차가 발생할 수 있고, 동작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만약 장기적으로 틀린 동작으로 연습하면 신체에게 어느 정도 손상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집에서도 다양한 피트니스 교육을 시도할 수 있었으면 하는 요구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 3가지 홈 피트니스 앱에서 모션그래픽의 응용상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피트니스 앱을 사용 시 모션그래픽이 체험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도출할 계획이다. 본문은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를 시각적, 시간적, 청각적과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하였고, 앱에서 각 요소의 응용 상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모션그래픽이 홈 피트니스 앱에서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전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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