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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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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경로 (성균관대학교) 박지선 (성균관대학교) 김태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83 - 97 (15page)
DOI
10.31308/KSSM.26.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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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는 신기술상품으로 기술수용의 관점에서 연구되어왔다. 그러나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수용은 급증하고 있음에도 지속사용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는 지속사용의 관점에서 연구되어야 할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사용자 경험이 해당 기기에 대한 애착과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사용자들의 경험 요소를 쾌락적 경험, 상징적 경험, 인지적 경험, 신체적 경험의 4개 요인으로 구성하여 상품애착 및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분석을 위해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 중 스마트밴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총 238명의 데이터를 SPSS와 LISREL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 및 가설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상징적 경험과 인지적 경험, 그리고 신체적 경험은 모두 상품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쾌락적 경험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상품애착은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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