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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서연 (연세대학교) 이주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99 - 413 (15page)
DOI
10.18208/ksdc.2017.23.4.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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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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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 제품으로 개발된 스마트 피트니스 웨어와 스마트 피트니스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심미성, 기능성, 사용성, 콘텐츠, 지속성에 관련된 수용태도를 분석하고, 셀프트레이닝용 콘텐츠 연동형 스마트 i-피트니스 웨어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스마트 피트니스웨어와 스마트 피트니스 콘텐츠의 수용태도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 피트니스 웨어의 심미성, 기능성, 사용성, 콘텐츠에 관한 수용태도는 사용성에 대한 수용태도를 제외하고 모두 ‘보통’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콘텐츠에 대한 수용태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 앞으로 스마트 피트니스 웨어와 콘텐츠의 매쉬업(mash-up) 시스템에 대한 폭넓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스마트 피트니스 콘텐츠의 심미성, 기능성, 사용성, 지속성에 관한 수용태도는 지속성에 대한 수용태도를 제외하고 모두 ‘보통’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수용태도를 보인 지속성에 대한 수용태도의 경우 흥미유도의 정도가 가장 낮게 나타나 콘텐츠 자체에 사용자의 지속적인 흥미를 줄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셀프트레이닝용 스마트 i-피트니스 웨어는 ‘사용자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콘텐츠와 연동’, ‘소비자의 선호가 반영된 외관 디자인’, ‘내구성을 높인 디자인’, ‘교육적인 콘텐츠의 융합’ 등의 상품기획 및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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