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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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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근 (대전대학교) 정구중 (서울호서예술실용전문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19 - 3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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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 피트니스 시장에 등장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관계마케팅과 고객만족 및 관계성과와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2020년 3월 1일 ~ 7월 31일까지 피트니스 관련 경험자 및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312명 중 불응 답 침 관련 없는 설문자 66명을 제외한 246명으로 이루어졌으며 온라인 프로그램(서베이 몽키)를 활용하여 편의 표준 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SPSS 21.0을 통해 분석하여 빈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간접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한 결과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은 관계 혜택과 고객만족은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고객만족과 관계성과는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관계 혜택과 관계성과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이끌어 냈으며, 이는 과거의 대면방식의 피트니스 시장에서 온라인 상의 비대면 시장에서 고객과 상호 교환 방식이 가능하다는 연구의 결과로 사료된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비대면 운동방식은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피트니스시장에 영향을 줄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다양성과 욕구를 잘 반영되지 않는 피트니스 시장은 도태될 가능성이 높기에 새로운 피트니스시장 경영을 위한 핵심과제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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