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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43 - 15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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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피트니스 센터의 내부마케팅과 시장지향성, 경영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각 요인들의 인과관계 및 구조관계를 분석하여 피트니스 센터 경영성과 달성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피트니스 센터의 경영자 및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총 283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은 시장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마케팅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장지향성은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장지향성은 내부마케팅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살펴보면 피트니스 센터의 관리자들은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 내부마케팅전략을 활용하고 내, 외부적인 상황을 정확이 파악하여 시장지향적 문화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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