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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겸 (동서대학교) 김욱기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47 - 45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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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골프장 서비스품질 중 인적서비스 품질의 하나인 캐디의 내, 외적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하고, 구전의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골프경력 1년 이상 고객 각 100명씩 총 40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48부를 제외한 352부(유효표본 88%)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모든 자료 분석의 유의 수준은 ?=.05 수준으로 하였고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장 캐디의 내적 서비스품질의 모든 요인은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골프장 캐디의 내적 서비스품질은 재방문의도에 클럽추천과 측정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장 캐디의 외적 서비스품질은 모든 요인에서 구전의도에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골프장 캐디의 외적 서비스품질은 재방문의도에 언어구사, 외형, 문제대처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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