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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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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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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1 - 1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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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명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애착이 브랜드 애호도와 가격 프리미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명품 브랜드의 감정적 애착에 대한 성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또한 명품 브랜드 감정적 애착이 브랜드 애호도와 가격 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검증하였다. 사전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명품 브랜드와 제품범주를 선정하고 선정된 명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남녀 소비자 110명씩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명품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애착이 증가할수록 브랜드 애호도와 가격 프리미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명품 브랜드에 대한 감정적 애착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명품 브랜드 감정적 애착이 브랜드 애호도와 가격 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의 성별 효과를 비교한 결과 남성보다 여성 집단에서 감정적 애착이 가격 프리미엄에 미치는 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브랜드 애호도에 대한 영향 비교에서는 남성과 여성 집단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적 애착의 차원별 비교에서는 남성 집단의 경우 열정과 연결 차원이 브랜드 애호도와 가격 프리미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 집단의 경우에는 애정과 열정 차원이 브랜드 애호도와 가격 프리미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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