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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강태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1 - 7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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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홈쇼핑은 기존의 중저가 상품 판매 이미지에서 탈피하여, 고가의 명품 판매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그러나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명품은 동일한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백화점 매장에 비해 브랜드 신뢰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관한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디자인적 관점에서 접근하면 대다수 홈쇼핑사의 방송 화면상의 명품 브랜드와 중저가 일반 상품군이 동일한 방송 그래픽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 명품 브랜드 신뢰성 저하의 원인일 수 있으므로 홈쇼핑 방송 그래픽 디자인이 방송화면의 명품 브랜드 신뢰성에 영향을 주는지, 또 명품 브랜드 연상의 매개 효과가 명품 브랜드 신뢰성에 간접적 영향력을 주는지 파악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진행을 위해 기존 연구 문헌 자료를 통해 추출된 디자인 요소와 명품 브랜드 속성을 전문가 집단을 통해 선정하여 홈쇼핑 소비자의 온라인 설문 평가를 실시하고, 분석 방법은 평가 내용의 홈쇼핑 방송 그래픽이 명품 브랜드 신뢰성에 미치는 영향을 독립 변수로, 지각된 명품 브랜드 연상 속성을 매개변수로 하였으며, 명품 브랜드 신뢰성은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SmartPLS 3.0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홈쇼핑 명품 방송의 그래픽 디자인의 직접 효과와 지각된 명품 브랜드 인식의 매개 효과가 모두 명품 브랜드 신뢰성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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