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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나광진 (원광대학교) 권민택 (우석대학교) 왕샤오첸 (Binzhou Medic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83 - 29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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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중고명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과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에서의 중고명품 구매와 관련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 중고명품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탐색하고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특히, 온라인 중고명품소비행동의 영향요인을 위험요인과 혜택요인으로 구분하고 각 요인들이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탐색하였다. 또한 이러한 위험요인과 혜택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221명의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모델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구매위험요인 중 체험기회 상실을 제외한 품질 불확실성, 애프터서비스 불확실성, 개인정보 노출은 소비자의 중고명품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혜택요인 중 위신성을 제외한 경제적 혜택, 거래편리성, 제품다양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녀 성별에 따른 비교결과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여성이 위험요인을 더 높게 지각하고 있으며, 거래편리성이 높을수록 중고명품 구매의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온라인 중고명품 판매 전략 수립과 실행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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