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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송이 (리디아 디자인) 이정교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7 - 1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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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현대의 럭셔리 비즈니스 시장은 여러 번의 산업혁명과 소비문화의 변화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뉴스에 따르면 covid-19의 영향으로 많은 시장이 위기에 놓여 있지만 오히려 럭셔리 비즈니스 시장은 더 큰 성장세에 있는 실정이다. 그 중 홈 인테리어 시장은 언택트, 스테이 홈, 업무공간으로의 집 등 새로운 트랜드로서 성장세에 있으며 공간의 표현 방식과 앞으로의 방향을 고려해보았을 때 대중적인 홈 인테리어의 고급화를 예상할 수 있다. 이에 실내공간디자인의 중요 요소인 가구는 각 브랜드들이 마케팅을 위한 공간연출을 함에 있어 각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공간을 각각의 웹페이지의 광고와 브로슈어 등을 통해 제시하고 있다. 럭셔리 가구 브랜드들의 마케팅 요소로서 럭셔리 공간 연출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앞으로의 럭셔리 공간을 위한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논문은 럭셔리의 개념과 럭셔리 가구브랜드의 특성 및 지표를 도출한다. 또한 럭셔리 브랜드 가구 마케팅 요소와 럭셔리 공간 및 연출 요소를 통하여 마케팅을 위한 럭셔리 공간의 지표를 알아본다. 이러한 내용의 분석을 위한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럭셔리 공간 분석을 위한 평가지표 모형으로 분석의 대상은 럭셔리 가구 브랜드는 가구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거론되는 가구로서 현재도 럭셔리 가구에서 잘 알려진 브랜드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분석의 내용은 브랜드와 이미지, 공간에서의 럭셔리 특성, 럭셔리 가구 브랜드 특성, 온오프라인의 마케팅 표현과 공간 및 연출요소를 5점 척도로 분석한다. (결과) 공간에서의 럭셔리 특성은 4곳 모두 공통적으로 고급성, 치유성, 조형성, 색채성, 정교성이 충족이 되며 또한 3곳은 과시성, 사치성, 역사성, 희소성을 충족시킨다. 럭셔리 가구 브랜드의 특성으로는 2개의 브랜드가 모든 사항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마케팅 표현에 있어서는 4곳의 브랜드가 온라인으로 웹페이지와 카달로그를 제공하고 있다. 공간 대부분 공간과 가구의 색채는 조화를 이룬다. (결론) 럭셔리 가구 브랜드들은 자부심과 함께 역사와 예술, 절묘한 컬러와 마케팅 공간 배치로 럭셔리한 공간을 연출한다. 또한 유명한 건축가와 디자이너와의 파트너십과 마케팅 공간을 통하여 브랜드 가치를 올리고 있으며 공간적으로는 역사적이며 예술적인 장소에 가구를 배치함으로 역사성과 고급성을 갖춘 가구임을 직관적으로 인식하게 한다. 컬러 분석으로는 각 브랜드가 모두 다른 분석 차트를 보이는데 공통점은 각각의 공간과 가구가 비슷한 명도와 채도를 갖고 있어 잔잔하며 고급스러운 느낌 또는 강렬하고 화려한 느낌을 준다. 각 브랜드는 개성 있는 색채감과 공간감으로 럭셔리의 요소를 갖추어 브랜드 가치를 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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