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욱기 (용인대학교) 김기탁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17 - 92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PGA 선수의 특성에 따른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일치성, 그리고 브랜드 지지지행동으로 이어지는 소비자와의 관계를 보다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기업 마케팅의 새로운 전략 모색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프로스포츠 팬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최종 300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도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과 선수 특성 25문항, 브랜드 애착 5문항, 브랜드 일치성 5문항, 브랜드 지지행동 4문항인 총 44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빈도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결과를 다음과 같은 도출하였다. 첫째, KPGA선수 특성은 브랜드 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PGA선수 특성은 브랜드 일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일치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애착은 브랜드 지지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브랜드 일치성은 브랜드 지지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기업은 확고한 브랜드 제고를 위해 KPGA선수를 기업의 광고 모델로 선정 시 수준 높은 경기력은 물론 소비자로 하여금 높은 호감과 타깃소비자에 부합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