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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63 - 2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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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스포츠 브랜드 경험과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브랜드 옹호, 브랜드 지지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스포츠 브랜드에 대한 주요 요인을 파악하여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방안 마련을 통해 스포츠 브랜드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특정 스포츠 브랜드 경험이 5회 이상 있는 30대와 40대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총 243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조사도구는 브랜드 경험 12문항, 스포츠 인게이지먼트 8문항, 브랜드 옹호 3문항, 브랜드 지지행동 4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3문항, 총 30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기술통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집중타당도 분석, 판별 타당도 분석,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브랜드 경험 요인 중 감성적 경험, 행동적 경험이 인지적 인게이지먼트에 유의항 영향을, 감각적 경험, 감성적 경험, 행동적 경험이 정서적 인게이지먼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경험 중 감각적 경험이 브랜드 옹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지적 인게이지먼트와 정서적 인게이지먼트가 브랜드 지지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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