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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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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염혜수 (상명대학교) 박선지 (상명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강사)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2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5 - 26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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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통한 패션 브랜드의 홍보 전략은 상품의 표준화와 더불어 고도의 경쟁으로 인해 차별화가 어려운 현대 패션시장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어 소비자에게 호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지 기반의 SNS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브랜드 홍보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럭셔리 패션브랜드 중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 4개를 선정하여 이들이 어떠한 홍보 전략을 전개하고 있는지를 고찰하고 이들 홍보 전략이 어떤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지 분석해보았다. 연구결과, SNS를 통해 나타난 럭셔리브랜드의 홍보 전략은 비전문가 제작, 쿠튀르적인 요소 강조, 디테일 강조, 셀러브리티 인터뷰와 사진, 브랜드스토리 및 비하인드 컷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내포된 홍보효과를 분석해보면 이슈화, 장인정신의 강조, 예술성, 이미지 후광효과, 매력도 증가 등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새로운 형식의 홍보 전략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럭셔리 패션브랜드들이 SNS를 통한 홍보 전략을 세우는 데에 나아가야할 기준이 되는 의미 있는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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