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정현 (전남대학교) 배수정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73 - 29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패션 브랜드가 코스메틱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경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패션 브랜드와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상관관계에 놓여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 브랜드에서 런칭한 코스메틱 브랜드를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Fashion Cosmetic Brand)’라 정의하고 패션 브랜드와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의 상관성을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유사성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그 상관성을 종합적으로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패션 브랜드에서 런칭한 12개 코스메틱 브랜드의 운영 양상에 대해 살펴보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론적으로 고찰한 후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내면적 의미요소, 외형적 표현요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여 그 특성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샤넬, 크리스찬 디올, 버버리, 톰 포드 뷰티는 상관성이 높은 브랜드로 지방시, 겐조키, 심플리 베라 베라 왕은 상관성이 낮은 브랜드로 나타났다.
내면적 의미요소의 측면에서는 사넬, 버버리 뷰티, 톰 포드 뷰티, 입생로랑 뷰티가 패션 브랜드와 유사한 이미지를 추구하고 있었으며 브랜드의 철학과 스토리등을 효과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패션 브랜드와 의미적 연관성을 느낄 수 있었다.
외형적 표현요소 측면에서는 패션 브랜드와 패션코스메틱 브랜드가 동일한 로고를 사용할 때, 시즌 트렌드 컬러는 반영하지만 제품의 패키지나 색조 제품의 톤을 조절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 컬러를 제시할 때, 역사적으로 꾸준히 활용되어 브랜드의 상징으로 인식될 수 있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컬러를 사용할 때 상관성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패션브랜드와 상관성이 높은 표현요소가 담긴 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인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로는 샤넬, 버버리 뷰티, 캘빈 클라인 코스메틱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었다. 더불어 패션 컬렉션과의 상관성이 높을수록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요소의 측면에서는 동일한 웹사이트를 사용하거나 광고에서 메이크업, 모델, 컬렉션 의상, 시즌 컬러 등을 공유하는 경우에 패션 브랜드와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 간에 상관성을 높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의 성장과 현황
Ⅲ.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에 나타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특성
Ⅳ. 패션 브랜드와 패션 코스메틱 브랜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상관성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00-000849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