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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9 - 22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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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산업의 빠른 변화와 주기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소셜미디어는 정보탐색의 매개체가 되어 소비자와 브랜드 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와 소셜미디어 간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새로운 소비자 심리요인인 소셜미디어 이용의 혜택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이러한 변인들이 소비자-패션브랜드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적 연구를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여 20~30대 패션브랜드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응답 총 221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으며 SPSS 20.0을 통해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단계적 회귀분석, 기술통계분석을 실행하였다. 패션브랜드 소셜미디어의 사용자 간 상호작용보다는 사용자와 미디어 간 상호작용이 소비자-패션브랜드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었다. 또한, 정체성 표현, 네트워크 형성, 정보획득, 기분전환, 유행동조 등 패션브랜드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이 고려하는 혜택 요인 중에서 정체성 표현과 정보획득의 두 요인이 소비자-패션브랜드 관계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패션브랜드 간 관계에서 패션브랜드 소셜미디어의 상호작용과 이용의 혜택 차원들 중 긍정적 영향요인을 규명하여 소셜미디어 콘텐츠 구성 및 브랜드 전략을 제언함으로써 국내 패션브랜드의 전략적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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