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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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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4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190 - 219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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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Brand Relationship Quality)과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퍼니어(Fournier) 연구의 이론적 근거와 개념화된 기준을 바탕으로 국내 소비자의 문화적 가치가 고려된 관계의 질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 관계의 질적 성향은 무엇이며 이러한 관계의 질이 형성됨에 있어 미치는 영향요인(제품요인과 커뮤니케이션요인)들이 어떠한 역학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대학 대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으며, 분석결과 국내 소비자들은 ‘감성적 몰입성향’, ‘정서지향성’, ‘상호의존성’, ‘자아지향성’이라는 4개의 대표적인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적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러한 관계의 질적 성향은 제품유형별(FCB Grid)로도 상대적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으며 또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이 관계의 질에 따라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의 고객 애호도 확보 및 개발이라는 차원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수립 및 전개과정에 유용한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 관계 및 관계의 질(Brand Relationship Quality : BRQ)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설계
5. 연구결과 및 논의
6. 함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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