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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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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Jae Gyun Kim (제주대학교) Jung Hee Kim (제주대학교) Hyoung Gil Kim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37 - 5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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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편리해진 사용 방법과 기술력으로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고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 개발되었지만, 그 사용 방법이 어렵고, 그 방법을 익히기 위한 학습을 요구하여, 생생한 혁신 기술에 대한 두려움, 불편함을 줄 수 있으며, 기존의 가치관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수용되거나 구매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혁신 제품이 단기간 내에 수용되고 구매행동으로 발달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호의적 관계 구축이 요구된다. 또한, 혁신 제품의 브랜드는 소비자가 느끼는 기술력 및 혁신성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보다 가까운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그에 비해 소비자들은 그들의 정체감을 유지하면서 내면의 심리적 특성에 의해 외부 환경 또는 외부 자극에 대한 특유한 경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제품의 혁신성에 대한 소비자 개개인의 반응 양식은 그들의 내면의 심리적 특성에 의해 달라질 것이다. 본 연구는 제품의 혁신성이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의 질(BRQ)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 개념들 간의 관계에서 소비자 개성중에서 소비자의 유능성이 어떠한 조절효과를 가져오는지 나타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로부터 가설 및 연구 모형을 도출하고, 설문조사에 의해 실증 연구를 실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hypothesis development
Ⅲ. Research Design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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