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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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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준범 (안동대학교) 김상우 (안동대학교) 백운배 (대구미래대학교) 장영혜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5 - 9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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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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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농산물 브랜드자산을 네 가지 차원(이성적 차원, 감성‧체험적 차원, 관계적 차원, 성과적 차원)으로 구성하고 이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자료는 수도권과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농산물 브랜드를 경험한 소비자 38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이성적 차원인 원산지인식과 지각된품질 그리고 감성‧체험적 차원인 브랜드경험이 브랜드신뢰를 통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브랜드경험은 관계적 차원을 통한 브랜드 성과를 위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브랜드인지와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신뢰를 통한 구매의도를 유도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농산물 브랜드자산 차원들 간의 관계를 규명한 이론적 기여뿐만 아니라 FTA 등 어려운 농업환경 여건 하에서 농산물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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