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설 (단국대학교) 최철재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 - 3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브랜드 자산가치의 핵심은 브랜드 인지도와 연상이다. 브랜드 인지도와 연상을 도와주는 브랜드의 핵심구성요소는 브랜드명이다. 소비자는 브랜드명으로 브랜드를 기억하고 제품 서비스 포지셔닝을 시도하려고 한다. 브랜드명에 담겨있는 가치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의미있는 일련의 연상이라고 하였다. 브랜드명 제시성은 특정제품 맥락에서 브랜드명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익, 속성 정보를 전달하는 정도로 정의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 농산물 공동브랜드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지역 농산물 공동 브랜드명의 제시성과 브랜드 연상 네트워크가 인지과정에서 선호 유창성과 구매의도에 영향관계를 실증분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 중부권의 지역 농산물 공동 브랜드를 선정하여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와 AMOS을 이용하여 설정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농산물 공동 브랜드명 지역 제시성 및 제품 제시성이 높은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브랜드 선호도 유창성에 더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지역 농산물 공동 브랜드의 해당 지역 연상 네트워크가 강한 경우, 해당 지역 연상 네트워크가 없거나 미약한 경우보다 브랜드 선호도 유창성에 다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브랜드 선호도 유창성은 구매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농산물 공동 브랜드 개발 시 지역 속성 및 지역 혜택과 비관련된 의미보다는 관련된 의미를 내포하는 경우와 그러한 연상체계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선호도 유창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지역 공동 브랜드 개발 시 이러한 시사점을 활용하여 개발하는 것이 공동 브랜드 자산을 제고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