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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유경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재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7-2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7 - 4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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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안시장으로서의 온라인상에서 브랜드 구축을 위해 필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보다 본질적인 차원에서 관찰하고 오프라인의 확장적 개념으로서 차별적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에서의 브랜드, 즉 eBrand의 이미지 차원을 구조화하여 브랜드 구축의 기본체계로 설정 하였다. 또한 온라인 환경에서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 인상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으로 소비자 경험의 역할을 고려하여 이러한 경험적 요인이 eBrand 의 이미지 형성과 어떠한 상호관련성올 가지는가에 대해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eBrand의 관점별 이미지를 중심으로 각 하위 이미지에 대한 연상을 유발할 수 있는 단서들을 웹사이트의 구성요소에서 추출하여 이를 유형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Brand의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브랜드 경험요인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아울러 웹사이트 유형을 통제변인으로 보았다. 이는 eBrand 유형에 따른 이미지 차원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함이었다.
본 연구는 경기ㆍ서울 일원의 대학생 283명을 편의적으로 표집하여 12개의 브랜드를 연구목적에 맞게 선정, 통제변인별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하였다. 온라인상에서의 브랜드 이미지 목록을 사전조사를 통해 수정ㆍ보완한 후 16개의 이미지 목록으로 확정하여 요인화 과정에 활용하였다. 경험요인 또한 온라인상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상정하여 웹사이트의 유형별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이미지 차원을 도출하였다. 이밖에 본 연구는 이들이 주는 의마와 시사점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설계
5. 연구결과 및 논의
6. 함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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