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기 (충남대학교) 리봉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9 - 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품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동시에 국가이미지가 제품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선호도에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가 제조국 이미지에 따라 제품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논의에 대한 고찰 속에서 기존의 이론적 연구와 실태조사, 실증분석을 통해 얻어낸 주요결과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기능적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 경험적 이미지로 보고 독립변수로 사용하고 브랜드 선호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회귀분석을 한 결과, 한국과 중국소비자들에게 대부분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한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 상징적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기각 되었다.
둘째, 국가 연상이미지를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제품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영향효과를 측정한 결과를 보면, 한국소비자에 대해서는 기능적 이미지만 브랜드 선호도에 대한 영향력을 안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소비자와 중국소비자들이 제조국 이미지에 다른 제품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보면, 한국소비자들이 기능적 이미지에 따라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상징적 이미지와 경험적 이미지에 대하여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제조국 이미지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를 보면, 한국소비자들은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의 브랜드 선호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의 브랜드 선호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소비자들은 제조국 이미지에 따라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430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