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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1 - 20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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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트남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한국이미지를 인지적, 감성적 측면으로 보고, 이러한 한국이미지가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한국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시켜그들이 한국 제품 브랜드 아우라를 인식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베트남의 호치민, 하노이, 다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458개의데이터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베트남 소비자들의 한국에 대한 인지적국가이미지는 정서적 국가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인지적, 정서적 국가이미지 모두 한국 제품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정서적 국가이미지는 한국 제품 브랜드 아우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인지적국가이미지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한국 제품 브랜드 이미지차별화는 브랜드 아우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한국 기업들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 브랜드만의 아우라적 특성을 느끼게 하기위해서는 국가이미지 활용과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 방안의 필요성을 시사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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