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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Nguyen-Hanh Tang (Dongguk University Gyeongju) Aaron Rae Stephens (Hartwick College) Young-Chan Lee (Dongguk University Gyeongju)
저널정보
한국아시아학회 아시아연구 아시아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 - 49 (49page)
DOI
10.21740/jas.2019.11.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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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있어 한국의 국가 브랜드 세계화와 베트남에서의 한국 제품의 강점을 이론적인 틀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특히, 통합적 관점에서 이론적 틀을 개발하기 위해 믿음/인식, 평가/태도, 행동 의도의 3단계를 통합한 개념적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최근 한-베트남 경제 협력, 무역, 정치 역사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와 문헌연구를 통해 원산지 인식에 대한 종합 척도 (민족주의, 적대감, 세계주의)를 개발하고 소비자 태도에 대한 효과 (국가 이미지, 제품 평가, 구매의도)를 실증적으로 조사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베트남 소비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PLS-SEM방법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에 대해 복잡한 관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개의 독립 변수 (민족주의, 적개심, 세계주의) 중에서 세계주의는 국가 이미지, 제품 평가, 그리고 구매 의도에 가장 큰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제품 평가는 국가 이미지와 구매 의도 관계에 대한 완전한 매개 효과를 가지며, 세계주의와 구매 의도의 관계에 대한 부분적인 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의 역사, 상호 협력, 한류에 대한 광범위하고 종합적인 검토와 소비자 태도 및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베트남 소비자들이 한국 국가 브랜드와 한국 제품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KOREA – VIETNAM CONTEXT
Ⅲ. LITERATURE REVIEW AND RESEARCH FRAMEWORK
Ⅳ. RESEARCH DESIGN
Ⅴ. EMPIRICAL ANALYSIS
Ⅵ. IMPLICATIONS
Ⅶ.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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