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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논총 제60집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65 - 19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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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와의 관계 지속에 따른 평생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떻게 하면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더불어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실무적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소비자의 성향 및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정보를 교환하는 소비자들 간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형성되었을 때, 브랜드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브랜드 커뮤니티 내 커뮤니케이션 구조는 브랜드 충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와의 관계 지속에 따른 평생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떻게 하면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더불어 강력한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실무적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은 소비자의 성향 및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정보를 교환하는 소비자들 간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형성되었을때, 브랜드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브랜드 커뮤니티 내 커뮤니케이션 구조는 브랜드 충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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