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52 - 262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변화하는 패션 산업계가 브랜드 차별화 전략을 세우는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패션 명품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을 분석하기 위하여 소비자가 선호하는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하여 고찰하고, 각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을 추출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패션 명품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서 패션 명품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브랜드 차별화 전략이란 타브랜드와 경쟁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최근에는 이미지 차별화 전략이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소비자태도를 분석하였다. 소비자가 패션 명품 브랜드를 구매하는 요인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패션 명품 브랜드는 유행을 선도하는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이고, 품질이 우수하며, 특히 트렌디한 색상의 상품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정 패션 명품 브랜드를 선택하는 요인에 대해서는 브랜드의 로고 및 심볼, 독특한 디자인, 로고를 활용한 패턴, 우수한 품질 때문에 패션 명품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디자인적 측면에서 차별화 전략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설문을 통해 1위에서 4위로 선별된 루이 뷔통, 샤넬, 프라다, 크리스찬 디올의 2000년대 이후 상품을 분석한 결과 패션 명품 브랜드는 로고를 디자인에 활용이고 있으며, 클래식한 디자인과 함께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트렌드한 상품을 선보임으로서 유행을 선도하고 있고,, 또 다른 하나는 브랜드의 확장을 통해 좀 더 젊은 감각의 상품을 디자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 업체가 브랜드를 런칭하거나 리뉴얼하는데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브랜드 차별화 전략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