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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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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23 - 73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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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브랜드는 소비자에게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들을 제공한다. 브랜드가 특정한 가치를 의미하는 감성기호로 작용하는 것이다. 이 경우 소비자는 브랜드와 제품이 함의하고 있는 이미지들 통해 개인이 추구하는 감성적 의미를 소비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소비환경은 기업에게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과 개인적, 문화적 가치창출과 같은 다양한 소비자 감성을 만족시키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명품패션브랜드 및 브랜드 제품에 대한 소비자라이프스타일 분석과 소비자 가치 유형을 분석을 하는 것이다. 또한 선정한 명품패션브랜드들을 상징하는 효과적인 디자인요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이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인지된 명품패션브랜드의 상징적 의미와 소비자가치유형을 분석 하였다. 분석을 위해 문헌조사와 정량조사인 설문지 법을 사용하였다. 결과로는 첫째, 라이프스타일 조사를 통해 소비자 자신의 개성 만족과 자아이미지와 일치하는 디자인가치만족을 모두 지향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인지도에 따라 상징성이 큰 순서대로 다음과 같은 디자인 요소들을 도출되었다. 패턴디자인, 로고디자인, 컬러디자인, 형태디자인이 그것이다. 셋째, 소비자들이 명품패션브랜드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는 상징적 의미와 소비자 가치들의 분포는 큰 분포도 순으로‘Enjoy``(향유)>‘Excellence’(우수함)>‘Esteem(과시), ’Eternity‘ (지속성)>’ Eq u i t y `` (재산가치), `` Es t a t e `` (계급)>‘Elegance``(아름다움)> ’Expectation``(기대)의 빈도로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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