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희 (전남대학교) 이미숙 (전남대학교) 제레미 스콧 비셋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33 - 554 (22page)
DOI
10.18208/ksdc.2018.24.3.5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패션 산업에 미치는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하이패션 브랜드들은 일상적인 요소가 반영된 콘텐츠를 선보이며 대중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의 SNS 셀피에 등장하면서 일상에서의 미적 표현을 위한 일상적 패션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나타난 하이패션의 일상성 콘텐츠를 추출하고 콘텐츠에 나타난 일상성 이미지의 특징과 시각적 은유, 의미작용 경로를 분석하고 그 안에 내재된 특성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일상성의 개념 및 특징, 일상의 미학과 디자인,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 이론 체계에 대해 고찰한 다음, 일상성 이미지 분석매트릭스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실증연구에서는 일상성 이미지의 의미작용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하이패션브랜드와 개인 SNS에 나타난 하이패션 일상성 콘텐츠의 시각적 은유와 의미작용경로, 표현 특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하이패션 브랜드들은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낼 수 있는 인물과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공간과 사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감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패션아이템의 물리적, 내재적 특징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일상의 요소와 카메라 구도에 의한 클로즈업, 과감한 절단 등을 통해서 브랜드를 더 쉽고 친근하게 느끼고 일체화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었다. 둘째,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의 하이패션 브랜드 콘텐츠에 나타난 일상성은 다양한 이미지와 스타일로 나타났고 일상에서 사용자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패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그리고 일상적 장소 속에 녹아있는 브랜드를 나타냄으로써 현재진행형, 상호작용성, 신선하고 맥락적 친근함을 느끼게 했다. 반면, 과시적으로 브랜드를 이용하고 있음을 나타내어 자신의 부나 사회적 위치를 표현하는 콘텐츠도 많았다. 그리고 콘텐츠들은 셀프 카메라로 인한 예상치 못한 카메라 프레임으로 관찰자에게 실재의 공간에서 인물을 바라보는 듯한 경험적 몰입을 유도하고 있으며, 브랜드와 관련된 해시태그와 텍스트들은 브랜드와 게시자가 감정적으로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셋째, SNS에 나타난 하이패션 브랜드콘텐츠에 내재되어 있는 일상성의 특성은 일상적 스토리에 의한 공감 형성, 일상적 사물과 단조로운 사적공간 활용, 클로즈업과 파편화, 마니아로서의 과시적 표현 등으로 요약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 하이패션 브랜드들은 SNS에 일상적 요소가 반영된 제품 이미지와 스토리텔링 광고 등을 업로드 함으로써 대중에게 일상적 경험을 제공하고 포용적이고 대중적인 면을 보여주며, 대중은 하이패션의 사용자로서, 그들의 경험과 상상력, 개성에 따라 하이패션을 변화시키고 일상의 미적 즐거움을 만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패션 영역에서의 일상성의 가치를 부각시키고 패션 디자이너에 의한 패션뿐만 아니라 개인의 일상의 감정과 감각에 반응하여 재해석되는 패션과 패션 문화 연구를 위한 중요한 프레임 워크가 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나타난 하이패션 UGC 의 일상성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