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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572 - 57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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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마케팅자극과 충동구매에 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서울, 경기, 광주, 대구, 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301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2012년 3월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F검증, t검증, Duncan검증, 요인분석, Cronbach`s α계수, 상관분석, 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케팅자극 요인은 제품속성, 가격다양성, 쇼핑환경, 구매편의성, 가격경제성의 4개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충동구매 요인은 계획·회상, 유행지향, 순수의 3개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마케팅자극과 충동구매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었다.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충동구매는 마케팅자극과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인터넷 패션 쇼핑몰에서의 충동구매는 마케팅자극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인터넷 패션 산업을 위한 마케팅 기획 시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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