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19 - 4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현대사회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미국, 일본 등 여러 선진국의 경제 여건과 외식 산업 환경은 놀라울 정도로 변화하였다. 과거 단순한 경영전략이나 마케팅으로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하거나 기업의 생존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므로 개성이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인구통계학 뿐만 아니라,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특징에 따른 실제 소비행동과의 상호 작용에 관한 연구가 중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업계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내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전문가 조사를 통해 마케팅 믹스 7P`s로 분류하여 문제의 해결과정으로서 선행연구의 라이프스타일 측정항목을 중심으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세분화하고, 라이프스타일 유형별로 마케팅 믹스 7P`s로 분류된 마케팅 프로그램의 선호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패밀리 레스토랑 고객 집단을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현실적성공지향형``, ``개방적미적추구형``, ``보수적안정형``의 3가지로 유형화되었으며, 각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마케팅 프로그램 선호도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특히,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다루었던 선택속성 항목을 현재 업계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더욱 세분화하여 구체적으로 접근하였으며, 마케팅 믹스 7P`s로 업계의 경영적 측면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72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