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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69 - 37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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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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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현대인들에게 기호가 의도했던 메시지들을 별 어려움 없이 전달되어야 함은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의 중요한 전달 메시지 역할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 아이콘을 형태와 색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색은 인간 정서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사람의 심리는 개인마다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색채를 심리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색채에 대한 반응 가운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 되는 반응들을 통해 스마트폰의 아이콘을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어떠한 색채가 필요한지 연구하였다. 분석대상은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모델인 겔럭시S2와 아이폰4로 선정하여 메인메뉴 아이콘을 먼저 게슈탈트에 전경과 배경의 원리로 형태로써의 아이콘과 구조화된 형태로써의 아이콘을 나눈다. 나누어 진 것을 형태의 하나인 기호학에 의해 기호학 3가지로 분류하고 분류된 도상, 지표, 상징의 아이콘에 나타난 색채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형태로써의 아이콘은 전체 아이콘 총 37개 중 15개로 대부분 갤럭시S2의 아이콘이 차지하고 있었고, 구조화된 형태로써의 아이콘은 22개로 아이폰4 아이콘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도상적 아이콘은 메인 메뉴 아이콘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색채는 안정적이고 눈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푸른색을 주로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지표적 아이콘은 도상적 아이콘보다 개수는 적지만 좀 더 다양한 색을 사용하여 직관성이 떨어지는 아이콘을 보다 적극적인 색상을 사용하여 주목을 이끌었다. 상징적 아이콘은 안정적인 파란색과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빨간색을 같이 사용하였다. 아이콘의 디자인이 단순히 시각적인 자극에 머물지 않고 더욱 효율적인 전달성을 위해 아이콘 개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함과 동시에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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