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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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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569 - 57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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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서비스업은 기술위주에서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나, 미용 서비스품질 중 시설·인테리어 및대기시간에 관련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용실의 시설·인테리어 및 대기시간을 중심으로 서비스품질의 향상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미용실 서비스품질의 개선 및 향상과 나아가 고객만족과 재이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v. 14.0 프로그램을 활용, 유의수준은 5% 이내에서 검증하였다. 분석기법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 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과 Cronbach``α계수 산출, 선형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범위는 광주광역시에 거주하는 미용실 방문 고객을 대상으로 총 379부의 설문을, 리커드 9점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미용서비스 및 서비스품질의 이해, 미용실 시설·인테리어 및 대기시간의 중요성,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그리고 연구의 설계, 시설·인테리어 및 대기시간관련 분석들로 구성되어진다. 연구결과, 시설·인테리어 및 대기시간은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고객만족은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미용실 운영자 및 종사자들은 주어진 미용실 환경에 어울릴 수 있는 기본적인 시설·인테리어를 갖추고 미용시술 전이나 시술 과정상의 고객 대기시간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를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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