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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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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81 - 59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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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실 서비스품질 중 시설·인테리어 및 대기시간에 대한 인내영역(Zone of Tolerance)을 알아보고자하였다. 이를 통해 시설·인테리어 및 대기시간을 지각하는 고객에 대한 이해를 높여 서비스품질의 개선 및 향상은 물론 미용실은 운영하는데 있어 새로운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 v. 14.0 활용, 유의수준은 5% 이내에서 검증하였다. 분석기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과 Cronbach`s α계수 산출, 기술통계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범위는 광주광역시 소재의 미용실 중 프랜차이즈 미용실, 지역 다점포 미용실, 개인 미용실로 구분한 후, 선정된 미용실 방문 고객을대상으로 2012년 5월 20일부터 6월 19일 까지 총 379부의 설문을, 리커드 9점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미용 서비스 및 서비스품질, 시설·인테리어 및 대기시간, 인내영역에 대한 이론적배경과 인내영역관련 분석들로 구성되어진다. 연구결과, 프랜차이즈 미용실, 지역다점포 미용실, 일반 미용실 모두 시설·인테리어 및 대기시간과 관련한 서비스품질은 인내영역 내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전체적 희망하는 서비스는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반면에 현재 지각된 서비스는 대체적으로 낮게 평가받고 있었다. 특히, 일반 미용실의 경우는 다른 유형의 미용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받고 있기에 이를 위한 개선의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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