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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연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91 - 29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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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산업은 인적 서비스와 예술적인 감각을 기초로 21세기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으며, 피부미용샵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이 피부미용샵의 확대는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게 되었고, 이에 업체들 간의 경쟁이 고조됨에 따라 미용서비스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학계에서는 이와 관련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연구들이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따른 재구매, 재방문이라는 한정된 주제로 연구되어지고 있으며, 서비스 품질을 구체화 하여 고객의 요구정도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연구들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피부미용 서비스 품질 중 물리적 환경에 해당하는 실내 · 외 편의성을 샵 유형별로 분류하여 고객이 지각하고, 또한 기대 수준 정도를 파악하여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소재에 위치한 피부미용샵을 대상으로 개인 피부미용샵, 브랜드 프랜차이즈 샵, 병원 내 피부미용샵으로 구분하여 이들 피부미용샵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피부미용샵 유형별 실내 · 외 인내영역 평가는 개인 피부미용샵, 프랜차이즈샵, 병원 내 피부미용샵 모두 현재 지각된 실내 · 외 서비스 품질 수준이 인내영역 내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세 가지 유형샵 모두 실내 · 외 편의성은 고객만족 영역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개인 피부미용샵, 프랜차이즈 피부미용샵, 병원 내 피부미용샵의 각 차원에 따른 인내영역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피부미용샵 유형별 실외 편의성의 5가지 차원(위치, 교통수단, 표지판 · 간판, 주차시설, 동선)의 3가지 인내영역을 분석한 결과 세 가지 유형샵 모두 인내 영역 내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실외 편의성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적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피부미용샵 유형별 실내 편의성의 5가지 차원(실내 시설배치, 화장실, 인테리어, 시술베드, 편의시설 및 용품)의 3가지 인내영역을 분석한 결과 세 가지 유형샵 모두 인내 영역 내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나 실내 편의성의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에 적합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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